요새 임영웅이라는 가수가 인기입니다. 인기의 척도가 무엇인지 애매하지만, 일단 제 주의의 많은 사람들이 임영웅 가수를 좋아하고, 음원 차트를 석권하고, 음악방송에서도 트로트 곡으로는 십여 년만에 1등을 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에서 제일 핫한 가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임영웅 가수가 인기를 얻은 과정이 흥미롭습니다. 일단 노래를 아주 잘합니다. 재능이 있고 연습도 열심히 하고 인성도 좋습니다. 즉, ‘실력’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드는 게, 그렇게 실력이 좋은데 왜 뜨기 전까지 무명 가수였냐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공하려면 ‘실력’ 외에 무엇인가 더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임영웅 가수가 뜬 결정적인 이유는 ‘미스터 트롯’이라는 프로그램 덕분입니다. 거기에 나와서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리고, 그후에도 방송에 고정적으로 출연하면서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성공하려면 ‘실력’ 외에 ‘기회’가 필요합니다. 실력 있는 많은 배우가 있지만, 소위 ‘인생작’이라는 작품에 출연할 ‘기회’를 잡을 때 인기 배우가 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력’과 ‘기회’ 말고 한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때’입니다. 전에도 트로트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트로트 오디션을 몇 번 시도했습니다. 그런데 그때 우승한 사람들은 뜨지 않았습니다. 아직 트로트가 뜰 때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반면, 미스터 트롯은 코비드와 레트로 열풍이라는 때를 잘 만나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처럼 갑자기 뜨려면 실력과 기회와 때, 세가지가 필요합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도 세상적으로 성공하려면 이 세가지가 필요합니다. 영적인 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전도에 성공하려면 먼저 실력이 있어야 합니다. 실력을 키우려면 연습을 해야 하고 인성도 키워야 하고 사람들과 관계를 잘 맺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평소에 사람들을 만날 때 예수님 얘기하는 것을 연습해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매력이 있는 사람이 되도록 성품을 가다듬어야 합니다. 만나는 사람과 인사를 나누고 통성명을 하고 좋은 인상을 남겨야 합니다.
이렇게 실력이 준비되어 있다면 기회가 왔을 때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기회는 오는 것이지 우리가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준비가 되어 있다면 하나님께서 알맞은 때에 전도할 기회를 만들어 주실 것입니다. 전도할 기회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이 아직 준비가 안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기 바랍니다.
평소에 전도의 실력을 갖추고 있어서 하나님께서 기회와 때를 주셨을 때 전도에 성공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 바랍니다.